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양도성예금증서(CD)란?

열공마배미 2024. 12. 26. 10:28

양도성예금증서(CD)란

양도성예금증서(CD)는 은행이 발행하는 금융상품으로, 정해진 기간 동안 일정 금액을 예치하고 만기 시 원금과 이자를 받는 예금증서입니다. 일반 예금과는 달리, 예치 기간 동안 자금을 인출할 수 없으며, 유동성이 필요한 경우 시장에서 판매해야 합니다.

 

 

 

 

 

양도성예금증서(CD)의 특징

양도가능

양도성예금증서(CD)는 금융시장에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습니다. 이는 CD를 보유한 사람이 만기 전에 자금을 회수하고 싶을 때 매각을 통해 유동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통시장 거래

거래는 보통 은행 간 시장이나 채권시장 등에서 이루어집니다.

 

고정된 조건

만기일: CD는 일정 기간(예: 1개월, 3개월, 6개월 등)이 지나야 만기가 됩니다.

이자율: CD 발행 시 약정된 고정 금리로 이자가 지급됩니다.

 

 

 

 

양도성예금증서(CD)의 장단점

양도성예금증서(CD)의 장점은 이자율이 일반 예금보다 높은 편이며 신용도가 높은 은행에서 발행된 CD는 비교적 안전한 투자가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장점이면서 단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만기 전에 현금화하기 위해 매도할 경우 시장 상황에 따라 양도예금증서(CD)의 가치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시장 금리 상승으로 기존 CD보다 높은 금리의 CD가 발행되고 있을 시 매수자 입장에서는 매력도가 떨어져 매도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매도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그 반대인 경우 CD가격이 올라 이익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만기 전 매도시 중개 수수료나 기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도성예금증서(CD) 운용방식 및 목적

양도성예금증서(CD)는 일반 예금과 달리 금융시장에서도 거래가 가능한 상품으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한 번에 일정 금액을 입금하는 일시불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즉, 적립식 예금이 아니라, 처음에 큰 금액을 예치하고 그 금액에 대해 고정된 이율로 이자를 받는 상품입니다.

양도성예금증서는 은행의 자금 운용 계획과 금융시장 상황에 따라 은행에서 발행합니다. 이는 은행의 자금조달 수단 중 하나로 자금 조달이 필요하지 않은 은행은 발행하지 않습니다. 양도성예금증서(CD)는 자금조달이 목적이기에 최소예치금이 높은 편입니다. 따라서 개인보다는 기관 투자자나 고액 자산가들이 주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금리는 시장상황이나 은행이 CD를 통해 자금을 얼마나 적극적으로 조달하려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